건강, 우리의 소중한 보물입니다.

여러분의 건강주치의로 늘 곁에 있겠습니다.

진료시간안내

  • 월화목금 08:30 - 18:00
  • 수요일 08:30 - 12:30
  • 토요일 08:30 - 13:00
  • 점심시간 12:30 - 14:00

062-946-0500

커뮤니티


칼럼

홈으로_ 커뮤니티_ 칼럼

제목

수영복 '허리 라인' 완성하는 홈트 3... "단기 스퍼트 가능"

image

여름휴가 시즌이 본격화되면서 바다, 워터파크 등 물놀이를 계획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그러나 수영복을 꺼내 입는 순간, 흐릿해진 허리 라인과 두툼해진 옆구리에 난감해진다.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지금부터 복사근을 집중적으로 강화하면 휴가철 자신 있는 허리 라인을 만들 수 있다.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허리 라인 살리는 운동법 3가지를 소개한다.

허리 라인을 좌우하는 복사근, 왜 중요할까?
복사근은 복부의 측면에 위치한 근육으로, 외복사근과 내복사근으로 나뉜다. 이들은 나란히 겹쳐 있는 구조로, 몸통을 비트는 움직임과 옆구리의 곡선을 만드는 데 관여한다. 특히 복사근은 단순히 '날씬한 옆구리'를 만드는 것을 넘어, 척추의 안정성과 골반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도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앉거나 서 있는 자세를 오래 유지하다 보면 몸이 한쪽으로 기울거나 허리를 비틀 때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이는 복사근이 약해지거나 균형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복사근이 한쪽만 짧아지거나 과도하게 늘어나면 갈비뼈 비대칭, 측만증, 복부 비대칭 등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염승이 운동전문가는 "복사근은 단순히 옆구리 군살을 정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몸의 회전력과 중심 안정성에 깊이 관여하는 핵심 코어 근육"이라며 "허리는 일상생활에서 굽힘과 폄은 물론 회전 동작까지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복사근의 제대로 작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복사근이 잘 작동하면 척추 주위가 안정되고, 허리라인도 자연스럽게 정돈된다.

반대로 복사근이 충분히 활성화되어 있으면 허리의 실루엣이 정돈되고, 옆구리 지방이 분산되어 탄력 있는 라인이 만들어진다. 이는 수영복 착용 시 특히 도드라지는 부위이기도 하다. 즉, 복사근은 외형적 아름다움뿐 아니라 체형 안정성까지 책임지는 근육인 셈이다.

그렇다면 복사근을 보다 효율적으로 단련하고, 흐트러진 허리 라인을 정돈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다음은 염승이 운동 전문가가 추천한 복사근 중심 홈트레이닝 3가지다.

사이드 플랭크 트위스트

① 아랫팔뚝으로 바닥을 지지한 사이드 플랭크에서 시작한다.

② 몸통은 벽면을 향하고, 위 팔은 천장 방향으로 뻗어 몸의 축을 안정시킨다.

③ 복사근의 수축을 유도하며 위팔을 몸 아래 공간으로 깊게 회전시킨다.

레인보우 힙 드롭

① 엘보우 플랭크 자세에서 골고루 체중을 지지한채, 몸은 일직선으로 정렬한다.

② 발끝은 어깨 너비로 벌려 안정감을 유지한다.

③ 엉덩이를 좌우로 교차 이동시키며 복사근과 측면 코어 근육을 자극한다.

사이드 니 리프트

① 한쪽 무릎과 같은 쪽 손끝으로 지면을 지지하며, 사이드 밸런스 자세를 만든다.

② 반대쪽 팔과 다리를 수평으로 뻗어 옆구리의 신장을 유도한다.

③ 팔꿈치와 무릎을 서로 가깝게 당기며 복사근을 깊게 수축시킨다.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